본문 바로가기
생활|문화

루테인 부작용 과 하루권장량 정확하게 알아봅시다

by 2021 정부지원 알리미 2019. 6. 30.

루테인 이란?

눈의 황반과 수정체 그리고 뇌,피부,척추조직에 집중되어 있는 성분으로 눈이 외부로부터 들어오는 강한 자외선,특히 블루라이트라고 알려진 청색광을 흡수하여 눈을 보호하고 활성 산소를 산화시키는 역할을 한다. 체내에서 합성되지 않으므로 음식을 통해서 섭취해야만 한다.


루테인 부작용


대표적인 루테인 부작용에는 피부가 일시적으로 황색으로 변할수 있다는 것인데요. 추가로 장기간 고용량을 복용할 경우에는 폐암 발병 위험이 높아질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고 합니다. 그리고 흡연자분들은 특히 조심하셔야 하는데요. 폐암 발병 위험이 흡연과 연관이 있다는 결과가 있기 때문입니다.

<루테인 부작용>

- 소화불량

- 피부 가려움증

- 가슴 통증

- 폐암 발병률 증가

- 임신중이라면 태아에게 영향을 줄 수 있음

루테인 하루 권장량

식약처에서 권장하는 루테인의 하루 권장량은 10~20mg 이므로 이정도의 용량을 꾸준히 드신다면 문제될게 없지만 과하게 섭취하실경우 위에 설명드린 부작용이 일어날수 있으므로 반드시 하루 권장량만큼만 섭취하시길 바라겠습니다.

루테인 효능

1. 항산화 효과

루테인은 강력한 항산화 효과가 있기 때문에 황반색소의 밀도를 유지시켜주고 청색광과 자외선을 차단해 주는 효과가 있어서 시력저하를 막는데 탁월한 효과를 발휘합니다. 또한 황반의 변형을 막아주어 눈이 항상 피로한 현대인들에게는 꼭 필요한 영양소입니다.

2. 기억력 상승,피부손상 방지

또한 루테인은 눈에 좋은 영양소이지만 시력보호 이외에도 기억력을 높여주고, 피부손상을 방지하는 효과또한 있다고 합니다.

<루테인 효능>

- 기억력 상승

- 시력 유지 도움

- 눈의 노화방지

- 백내장 방지

- 안구건조증 개선

- 피부손상 방지

- 청색광 및 자외선 차단


루테인 함유 식품

루테인이 많이 함유되어 있는 음식으로는 키위,메론,매실,아보카도,달걀,시금치,케일,순무잎,상추,브로콜리,깻잎 옥수수,콩,양배추 등 녹황색 채소나 과일에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따로 약을 챙겨드시고 계시다면 별도로 안챙겨드셔도 됩니다.


루테인 외에 눈에 좋은 영양소는?

루테인과 함께 보통 제아잔틴,안토시아닌 등도 눈의 건강에 좋은것으로 알려져있는데요. 비타민A도 빼놓을수 없습니다. 비타민A는 당근,달걀,동물의 간,김 등에 많이 들어있으며 제아잔틴의 경우 녹색 채소 뿐만 아니라 옥수수,오렌지 등에도 많이 들어있습니다. 안토시아닌은 대표적으로 블루베리에 함유되어 있습니다. 위 제품 모두 눈의 피로를 낮춰주고 시력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댓글